HOME Home > 자료실 > 재난안전교육영상

재난안전교육영상

 

(노년기) 재난시 고립상황 대처
내용

재난시 고립상황 대처 생애주기별 안전교육 영상콘텐츠
뉴스 전국에 호우주의보가 발효된 가운데 침수피해를 입은 곳이 많아지고 있습니다.일부 지역에서는 채 대피를 하지 못해 고립되는 가정도 많아 대책이 시급한 상황입니다
(tv자막:전국 호우주의보…국지성호우주의)
며칠째 이어지는 폭우와 태풍으로 꼼짝없이 집안에만 계신 할머니와 할아버지
할아버지:아이고, 벌써 며칠째야? 이 태풍이 언제 지나가려나?
할머니:영감, 이럴 줄 알았으면 비상식량이라도 사다 놓는 건데
할아버지:이렇게 고립될 줄 누가 알았나?미리미리 준비해 둘 걸 후회가 막심이네, 그려
국민이:어르신 말씀이 맞아요.재난으로 인해 고립될 상황에 대비해서미리 미리 준비해 둬야 할 것들이 있답니다.특히 노년기에는 신체능력이 떨어져 더욱 위험한데요.집 밖으로 나가지 못하고 고립되는 경우가 있죠
(자막:재난고립시 대처요령1. 평소에 지진이나 태풍을 대비해 집 안에 안전하게 몸을 숨길 수 있는 장소를 알아둡니다.)
평소에 지진이나 태풍이 있을 것에 대비해 집 안에서 안전하게 몸을 숨길 수 있는 장소가 어딘지 알아두시는 게 중요해요.
(자막:재난고립시 대처요령2.식탁이나 탁자는물건이 없는 벽 쪽에 두고 지진 발생 시 그 아래로 몸을 숨깁니다. )
식탁이나 탁자는 가능하면 물건이 없는 벽 쪽에 붙이시고 지진이 발생하면 그 아래로 몸을 숨기세요. 또 지진이나 재난으로 인해 고립되는 상황에 대비해 3일 이상 견딜 수 있는 생수와 비상식량을 준비하시고요
(자막:재난고립시 대처요령3.고립상황에 대비해 3일 이상 버틸 수 있는 생수, 비상식량을 준비하세요. )
전기가 끊어질 수도 있으니 손전등이나 초, 라디오 등을 챙겨두시는 것도 잊지 마세요.
(자막:재난고립시 대처요령4.정전에 대비해 손전등이나 초, 라디오를 준비 해 두세요. )
할머니:참, 약 먹을 시간인데 깜빡했네?어어, 약이 떨어졌잖아?
(자막:재난고립시 대처요령5.평소 지병이 있거나 복용하던 약이 있는 경우 충분한 양의 약을 미리 확보해 둡니다. )
안전이:평소 지병이 있으신 경우에는드시던 약이나 구급 약품, 구조요청용 호루라기를 챙기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자막:재난고립시 대처요령6.구급약품, 구조요청용 호루라기를 준비해주세요. )
마지막으로 가족이나 친구, 응급기관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미리 메시지를 남겨 놓는 것이 좋답니다.
안전이:재난으로 인한 고립 상황누구에게나 닥칠 수 있는 일입니다
(자막:재난고립시 대처요령7.가족이나 친구, 응급기관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미리 메시지를 남겨놓는것이 좋습니다. )
평소에 미리미리 대비해 주세요!


행정안전부 세계속의 경기도가 함께합니다.

이전글 다음글
목록
해당 페이지는 SNS스크랩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facebook 공유하기
twitter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naverblog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