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Home > 자료실 > 재난안전교육영상

재난안전교육영상

 

(청소년기~노년기) 정보통신 마비로 인한 사회문제 대처 및 관리
내용

정보통신 마비로 인한 사회문제 대처 및 관리 생애주기별 안전교육 영상 콘텐츠


S#1
최노인: 야, 이놈아. 너 나이가 몇인데 허구한 날 게임이여 게임이?밥이 나오냐 쌀이 나오냐? 이놈아~~
철수: 아버지, 그러시다 나중에 후회하실 겁니다.
최노인: 무슨 후회는 망할놈의 후회야
철수: 아버지 나중에 제가 만든 게임이 대박나 보세요. 아버지는 저희 회사 회장님이 되시는 거예요.
최노인: 아이고. 잔말 말고 애비 심부름이나 좀 하란 말이여!
철수: 아이…바빠요~
최노인: 이자식이 이거?
철수: 아, 아부지…오마이 갓!
최노인: 뭘 갓이야 갓이 임마! 잔말 말고 벌떡 일어나가지고 애비 심부름 좀 하란말이야 이 빌어먹을 놈아.
철수: 뭔데요?
최노인: 저 아래 은행가서 고향 향우회 회비 좀 내고 와라.
철수: 와….아버지 은행 송금을 아직도 이런 걸로 하세요? 더군다나 IT전문가 아들을 둔 아버지가?
최노인: 무슨 뚱딴지 같은 소리야? 송금을 이런 식으로 하지, 그럼.
철수: 아버지 스마트폰 쓰시잖아요. 거기다 앱을 까셔야지
최노인: 뭐? 애비를 깔아 뭉개? 애비가 이래뵈도 아직은 힘이 장사야 이놈아.


S#2
철수: 아, 아, 아버지! 알았어요. 아부지 봐요 됐죠? 이제 아셨죠?
최노인: 아니, 정말 된겨? 그럼 입금 영수증은? 안 받아도 되는 겨?
철수: 그딴 거 하나도 필요 없다니까요. 이젠 송금하려고 은행안가도 되는 그런세상이라고
최노인: 아니, 스마트폰이 언제부터 이런 게 된겨? 나한테 아무 얘기도 없이.
철수: 스마트폰 만들 때부터 이 앱을 깔면 끝!!.
최노인: 허! 거참. 신기하다 야
철수: 그럼 이제 들어갑니다.
최노인: 조카한테도 애비를 깔라고 당장 전화해야 쓰겄다.
TV : 국민 여러분, 여기는 국민안전처 민방위경보훈련소 입니다.실제 공습경보를 발령합니다.
(자막-현 시간부로 대한민국 전역에 공습경보기가 발령 되었습니다. 국민여러분께서는 가까운 지하대피소나 지형지물을 이용하여 신속하고 질서있게 대피하시기 바랍니다.)
현재 시각 우리나라 전역에 7대 공습경보를 발령합니다. 특히 이번 훈련의 중점적인 점검 사항은 정보,통신의 마비 사태를 대비한 훈련이 되겠습니다.
정보 통신은 이제 국가의 신경 정신망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미래의 전쟁 양상은 폭탄이나 공습 이런 것도 있지만, 사이버 테러나 해킹, 혹은 상대방의 정보 통신망을 일시에 파괴함으로써…..


S#3
최노인:지난번 경주던가? 큰 지진 났을 때 전화도 안 되고 인터넷도 안되고, 그때 큰 난리가 났었잖여.
정보, 통신이 막상 마비되고 보니까 모두가 우왕좌왕 했었잖아유. 만일에 대비해 뭔가를 대비혀야 돼유
알고 당하는 거 하구 모르고 당하는 거는 하늘과 땅 차이지유 안 그러유?
첫째, 대규모 통신마비 및 정전 시 준비물 : 비상식량과 상비약, 랜턴 및 양초, 최소한 일주일치분의 생수 확보
최노인 은행가서 돈도 못 찼구, 물건도 못 사고 그런 일들이 벌어지잖유.
둘째, 대규모 통신마비 및 정전 시 준비물 : 무선통신망이 전격적으로 마비될 경우 일반 유선 전화가 효과적일 수 있음.
셋째, 대규모 통신마비 및 정전 시 준비물 : [트랜지스터 라디오] 최악의 블랙아웃 사태시, 유일하게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장치
최노인: 고물이라도 좋아유. 건전지만 있음 들을 수 있는 트랜지스타 라디오. 이거 이제 버리지 마세유. 통신 뿐 아니라 전기마저 완전히 끊어져 봐유. 그럼 어케 되겠슈, TV도 안 나오고 그럼 재난방송을 전혀 못 듣잖아유. 그럴 땐 이게 최고지유. 가만…가만. 아! 이거보다 훨씬 좋은 라디오가 우리집에 있잖여. 어때유? 아주 기가 막히쥬? 하하.

S#4
최노인: 자, 그럼 우리 가족의 안전 태세를 한 번 점검해 보자. 블랙아웃 ! 비상 상황! 비상 상황!
혜인: 울 할아버지가 또 신나셨다…에유.
철수: (이글거리며) 으……또? 아버지 안돼~~~~아버지~~~


행정안전부 세계속의 경기도

이전글
목록
해당 페이지는 SNS스크랩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facebook 공유하기
twitter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naverblog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