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Home > 알림마당 > 보도자료

보도자료

 

주소만 입력하면 주변 소화전 위치가 보여요.
작성자 : 포털 관리자 날짜 : 2020-11-23 조회수 : 142
○ 경기도 소방재난본부, ‘경기도 소화전’ 위치 찾기 어플리케이션 개발
– 앱에서 현재 위치(주소) 등 입력하면 주변 소화전 위치 한눈에 파악
– 보다 신속한 화재현장 대응 가능 기대
– 성남 보평고 3학년 이민재 학생 재능 기부로 화제


1분 1초가 중요한 화재현장에서 소화전의 위치를 손쉽게 찾을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앱)이 개발돼 신속한 화재 진압이 가능해졌다.
경기도 소방재난본부는 스마트폰으로 주변 소화전 위치를 신속하게 확인할 수 있는 ‘경기도 소화전’ 어플리케이션(앱)을 개발해 운영에 들어갔다고 19일 밝혔다.
‘경기도 소화전’ 앱은 현재 위치(주소) 또는 건물명 등을 입력하면 주변에 있는 소화전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경기도소방은 이번 앱 개발로 보다 신속하게 화재현장 대응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고 전 소방관과 의용소방대원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안내할 계획이다.
경기도 소방재난본부 관계자는 “화재현장에서 소화전 등 소방용수시설의 위치를 재빠르게 찾는 초기 화재진압에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요소”라며 “유사한 앱이 있긴 하지만 다른 부가 기능이 많아 불편함이 있었는데 이번 앱은 소화전 찾기 기능에만 충실해 더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경기도 소화전 앱은 현재 안드로이드 ‘플레이 스토어’에서 ‘경기도 소화전’을 검색하면 누구나 내려 받을 수 있다.
한편, ‘경기도 소화전’앱은 현재 고교 3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의 재능기부로 개발돼 예산절감 효과도 톡톡히 거두게 됐다.
개발자는 이민재 군(성남 보평고 3년 재학)으로 이 군은 지난해 5월에도 소방공무원과 입시생을 위한 ‘소방체력 점수 계산’ 앱을 개발한 경력이 있다. 이 군은 경기도가 보유한 소화전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하루 만에 어플을 개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기도 소방재난본부는 이 군으로부터 앱을 제공받은 후 약 3주간의 기능보강과 시범운영을 거쳐 본격 운영에 들어가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민재 군은 “평소 소방관을 존경하고 동경해왔는데 좋은 기회에 소방관분들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어플을 개발하게 돼 개인적으로 뜻깊고 뿌듯하다”며 “앞으로도 여러 사람이 실생활에 조금이라도 편리함을 느낄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첨부파일(JPG)  이민재-학생-사진.jpg (28 KB)  바로보기
첨부파일(한글문서)  보도자료-경기도소방-소화전-위치-찾기-서비스-어플-개발.hwp (112 KB)  바로보기  바로듣기
목록

해당 페이지는 SNS스크랩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facebook 공유하기
twitter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naverblog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