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안산소방서, 비상구 발코니 추락방지 대책 마련
작성자 : ansan 날짜 : 2021-05-13 조회수 : 33
안산소방서(서장 김승남)는 지속적인 안전대책 추진에도 불구하고 반복되는 발코니형 비상구 추락사고 근절을 위해 예방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지난 3월 시흥시 소재 상가건물 3층에 위치한 음식점의 발코니형 비상구에서 30대 남성 3명이 추락해 1명이 사망하고 2명이 중상을 입었다.

지난해 8월 6일 울산 남구에서는 폐업 후 방치된 다중이용업소의 비상구 발코니가 붕괴되며 2명이 추락해 중상을 입기도 했다.

기존 사고가 이용객의 음주 등 부주의로 발생한 것과 달리 최근 추락 사고는 외벽에 설치된 발코니의 노후·부식 등 구조적 문제인 것으로 추정된다.

이에 따라 현장조사를 통한 행정명령과 사고사례 전파 및 목적 외 사용금지 안내문 발송 등 교육·홍보에도 주력할 방침이다. 위법사항이 확인되면 과태료 부과도 병행한다.

발코니형 비상구는 다중이용업소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4층 이하 영업장에 의무 설치해야 하는 피난설비로 안산시 562개소의 다중이용업소에 발코니형 비상구가 설치돼 있다.

앞으로 외벽에 발코니형 비상구를 신규로 설치하는 경우 발코니의 활하중이 5kN/㎡이상으로 설계된 구조계산서나 구조 안전 검토의견서 등 1종 이상을 첨부토록 권고한다.

아울러 다중이용업소가 휴·폐업을 하는 경우 발코니형 비상구를 폐쇄 또는 철거토록 안내해 위험요인을 차단하도록 한다.

김승남 서장은 “불특정 다수인이 이용하는 다중이용업소는 그 어느 곳보다 안전관리가 중요하다”며 “영업주의 지속적 관심과 참여로 비상구 추락사고를 방지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목록

해당 페이지는 SNS스크랩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facebook 공유하기
twitter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naverblog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