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20.11.02.)기고-가을 산행 만산홍엽을 즐기려면, 안전이 최우선
작성자 : 소방행정과 날짜 : 2020-11-03 조회수 : 59

가을 산행 만산홍엽을 즐기려면, 안전이 최우선


- 김전수 가평소방서장 -


 

“정말 우리도 한 떨기 단풍에 지나지 않아 보인다. 다리는 줄기요, 팔은 가지인 채, 피부는 단풍으로 물들어 버린 것 같다. 옷을 훨훨 벗어 꽉 쥐어짜면, 물에 헹궈 낸 빨래처럼 진주홍 물이 주르르 흘러내릴 것만 같다.”금강산 기행을 바탕으로 쓴 소설가 정비석의 ‘산중무한’ 중 단풍예찬 글이다. 우리의 눈과 마음이 바로 정화되고 그 속으로 스스로 흠뻑 빠져드는 느낌이 든다.

 

비단에 가지가지 색깔로 수를 놓은 것처럼 형형색색 단풍이 드는 금수강산(錦繡江山)의 계절이 왔다. 많은 행락객들이 가을 하늘과 단풍의 아름다움을 만끽하려 다양한 방법으로 멋진 장소를 찾는다. 그중 만산홍엽의 절정을 이루는 요즘 시기에 산 만큼 좋은 곳이 없다.

 

아름다움을 찾고 즐기는 것도 좋은데 문제는 산에서 안전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한다는 것이다. 특히 등산객이 몰리는 단풍철은 실족, 발목 골절, 추락, 길 잃음 등 안전사고 발생이 증가하고 있다.

 

소방청에 따르면 최근 3년간(2017~2019년) 산악사고는 총 2만 8771건으로 연평균 9천590건이 발생했다. 사고 원인은 실족·추락 6천893건(24%), 조난 6천547건(23%), 개인질환 2천830건(10%) 순이었다. 월별로는 단풍이 드는 10월에 가장 많이 발생했는데 연평균 1천284건으로 연중 사고 건수 대비 13%였다.

 

청정 가평지역은 연인산, 유명산, 명지산, 운악산, 화악산 등 수려함을 뽐내는 명산으로 사계절 내내 등산객들이 자주 찾고 있는 지역이다. 산행은 힐링 할 수 있는 최적의 여건도 마련해 주는 반면 안전 수칙을 준수하지 않으면 여러 유형의 크고 작은 사고를 동반하게 된다. 가평지역에선 지난 2017년 151건, 2018년 123건, 2019년 149건, 2020년 10월 현재 104건의 등산사고가 발생했다. 이중 지난 3년간 130여 건의 사고가 안전 수칙 불이행으로 분석되고 있다. 산행 등을 할 때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서 다음 사항을 유의해야 한다.

 

첫째, 계절이 바뀌면서 낮의 길이가 짧아지고 일교차가 커지는 시기일수록 지정된 등산로를 이용하고, 입산이 통제된 위험지역은 출입하지 않아야 한다. 산에서는 생각보다 빨리 어둠이 내려 조급한 마음에 하산을 서두르다 다치거나 길을 잃기 쉽다. 만약의 사고를 대비해 국가지점번호 및 소방관서에서 주요 지점에 설치한 이정표를 확인하고 개인 스마트폰에 자신의 위치를 알 수 있는 방법 등도 사전에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일교차가 커지면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여벌의 옷을 챙겨 대비하도록 한다.

 

둘째, 큰 일교차로 등산로와 풀숲에 이슬이 맺히고, 서리까지 내리면 평소보다 등산로가 미끄러울 수 있으니 보행에 각별히 조심해야 한다. 신발은 마찰력이 좋은 등산화를 신고, 걸을 때는 발바닥 전체로 땅을 딛는 것이 좋다. 또한, 가을철에는 떨어진 낙엽을 밟고 미끄러지기 쉬우니 등산지팡이(스틱)를 활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셋째, 추워지는 날씨 속 산행은 체력을 빨리 떨어뜨리고, 무리한 산행은 심장에 영향을 줄 수 있어 매우 위험하다. 산행 시 자신의 체력에 맞춰 충분히 휴식하고 몸에 이상이 오면 즉시 하산하도록 한다. 배낭 무게는 가급적 가볍게 하며 사고를 대비하고 비상식량을 챙겨야 한다.

 

마지막으로 최근 코로나19로 ‘나 홀로 산행’을 나서는 분들이 전국의 유명 100대 명산을 많이 찾는다. 가족 등 주변에 반드시 행선지를 알리고 여분의 휴대전화 배터리도 챙길 것을 당부드린다. 또한, 코로나19 방역 확산 방지 예방을 위해 단체 산행을 최대한 자제하고 마스크 착용, 개인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여 개인과 가정의 안전을 지킬 수 있는 즐겁고 안전한 산행을 하길 바란다.
첨부파일(한글문서)  0.-7.-기고-김전수-가평소방서장가을-산행-만산홍엽을-즐기려면-안전이-최우선.hwp (23 KB)  바로보기  바로듣기
목록

해당 페이지는 SNS스크랩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facebook 공유하기
twitter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naverblog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