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소화기 설치기준 답변입니다.
작성자 : 고양소방서 날짜 : 2023-01-09 조회수 : 120

1. 안녕하십니까? 귀하께서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신 민원에 대한 검토 결과를 다음과 같이 알려드립니다.


 


2.귀하의 민원 내용은 “소화기 설치기준”에 관한 것으로 이해됩니다.


 


3.귀하의 질의 사항에 대해 검토한 의견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귀하의 가정에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나. 민원 내용과 관련하여 법령 검토 결과 소화기는 행정규칙 기준에 따라 설치하여야 하며, 의료시설 내 스프링클러가 설치되었다 하더라도 소화기의 감소 등은 해당되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다. 아래와 같이 화재안전기술기준, 화재안전성능기준을 알려드리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소화기구 및 자동소화장치의 화재안전기술기준>


2.1.1.4 소화기는 다음의 기준에 따라 설치할 것


2.1.1.4.1 특정소방대상물의 각 층마다 설치하되, 각층이 2 이상의 거실로 구획된 경우에는 각 층마다 설치하는 것 외에 바닥면적이 33 ㎡ 이상으로 구획된 각 거실(아파트의 경우에는 각 세대를 말한다)에도 배치할 것


2.1.1.4.2 특정소방대상물의 각 부분으로부터 1개의 소화기까지의 보행거리가 소형소화기의 경우에는 20 m 이내, 대형소화기의 경우에는 30 m 이내가 되도록 배치할 것. 다만, 가연성물질이 없는 작업장의 경우에는 작업장의 실정에 맞게 보행거리를 완화하여 배치할 수 있다.


2.2 소화기의 감소


2.2.1 소형소화기를 설치해야 할 특정소방대상물 또는 그 부분에 옥내소화전설비·스프링클러설비·물분무등소화설비·옥외소화전설비 또는 대형소화기를 설치한 경우에는 해당 설비의 유효범위의 부분에 대하여는 2.1.1.2 및 2.1.1.3에 따른 소형소화기의 3분의 2(대형소화기를 둔 경우에는 2분의 1)를 감소할 수 있다. 다만, 층수가 11층 이상인 부분, 근린생활시설, 위락시설, 문화 및 집회시설, 운동시설, 판매시설, 운수시설, 숙박시설, 노유자시설, 의료시설, 아파트, 업무시설(무인변전소를 제외한다), 방송통신시설, 교육연구시설, 항공기 및 자동차관련 시설, 관광 휴게시설은 그렇지 않다.


 


<소화기구 및 자동소화장치의 화재안전성능기준>


<label for=”Y0004000000″>제4조(설치기준)<label>   ① 소화기구는 다음 각 호의 기준에 따라 설치하여야 한다. 


1. 특정소방대상물의 설치장소에 따라 화재 종류별 적응성 있는 소화약제의 것으로 할 것 


2. 특정소방대상물별 소화기구의 능력단위는 다음 각 목에 따른 바닥면적마다 1단위 이상으로 한다. 


가. 위락시설: 30제곱미터 


나. 문화 및 집회시설(전시장 및 동ㆍ식물원은 제외한다.)ㆍ의료시설ㆍ장례시설 중 장례식장 및 문화재: 50제곱미터 


다. 공동주택ㆍ근린생활시설ㆍ문화 및 집회시설 중 전시장ㆍ판매시설ㆍ운수시설ㆍ노유자시설ㆍ업무시설ㆍ숙박시설ㆍ공장ㆍ창고시설ㆍ항공기 및 자동차 관련 시설ㆍ방송통신시설 및 관광휴게시설: 100제곱미터 


라. 가목 내지 다목에 해당하지 않는 것: 200제곱미터 


<label for=”Y0005000000″>제5조(소화기의 감소)<label>   ① 소형소화기를 설치해야 할 특정소방대상물 또는 그 부분에 옥내소화전설비ㆍ스프링클러설비ㆍ물분무등소화설비ㆍ옥외소화전설비 또는 대형소화기를 설치한 경우에는 해당 설비의 유효범위의 부분에 대하여는 제4조제1항제2호 및 제4호에 따른 소형소화기의 일부를 감소할 수 있다. 


② 대형소화기를 설치해야 할 특정소방대상물 또는 그 부분에 옥내소화전설비ㆍ스프링클러설비ㆍ물분무등소화설비 또는 옥외소화전설비를 설치한 경우에는 해당 설비의 유효범위 안의 부분에 대하여는 대형소화기를 설치하지 않을 수 있다. 


 


두가지 기준을 참고하시어 적정하게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4. 귀하의 질문에 만족스러운 답변이 되었기를 바라며, 답변 내용에 대한 추가 설명이 필요한 경우 고양소방서 화재안전조사팀 소방교 양건모(☏031-931-0364)에게 연락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목록

해당 페이지는 SNS스크랩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facebook 공유하기
twitter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naverblog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