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문의에 대한 답변입니다.
작성자 : *** 날짜 : 2020-07-30 조회수 : 273
광명소방서에 방문하여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문의하신 내용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알려드립니다.

 

문의1)  유통기한 지난 제품 사용해도 문제 없는지?

답변) 용기 하단에 보시면 유통기한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유통기한이 너무 지난것은 되도록이면 사용을 하지 않는 것이 좋을것이라고 사료됩니다.

법적 보장  유통기한은  3년입니다. 다시말해서 법적으로 보호를 받을 수 있는 기간입니다.

물론 절대 발생하지 않아야 하겠지만 사고가 발생하면 1차 유통기간 기준 구매후 가스통 보관장소, 사용환경, 주변 온도 등등 모든것을 고려해 책임을 판별한다고 합니다.

한가지 덧붙여 말씀드리면 마트나 대형마트 같은곳에서 구매를 하시는게 안전하다고 말씀드리고 덤핑으로 저렴하게 판매하는 제품은 반드시 유통기간을 확인해주시고 사용후 남은 가스통은 보관에도 유의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문의2) 폐기처분을 하고 싶은데..수거해 주는지?

답변) 죄송하지만 소방에서는 수거는 하지 않고 있습니다.

폐기처분을 하시기를 권장해 드립니다. 다쓴 부탄가스는 부탄 캔에 작은 송곳이나 드라이버를 이용하여 작은 구멍을 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남아있는 가스를 모두 빼낸다음 알루미늄 캔과 동일하게 분리수거 하시면 되겠습니다.

매우 간단하기도 하지만 조심히 다루셔야 합니다. 캔에 구멍을 뚫기전에, 몇번 용기를 흔들어서 남아있는 가스의 잔량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너무 많은 가스가 남아있다면 자칫 폭발의 위험성도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흔들었을때 내용물이 전혀 없어야만 안전하게 구멍을 뚫을 수 있다는거 잊지 마시고요

추가로 한가지 팁을 드린다면 시중에서 흔히 구할 수 있는 부탄가스 전용펀치가 있습니다. 캔에 구멍을 뚫는 용도로 사용되는 펀치이지만, 반드시 전용펀치를 이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부탄가스는 우리의 일상에 많은 도움을 주기도 하지만, 자칫 부주의로 크나큰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보관방법>

사용하던 부탄가스는 서늘한 장소에 보관하시고, 유통기한이 많이 지난것(사용하는데는 문제는 없으나, 되도록이면 사용하지 않고 폐기하는것을 권장함), 용기의 찌그러짐 등 녹이 많이 난것 등은 위에서 언급한 내용처럼 폐기처분 후 분리수거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귀 문의에 대한 답변이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광명소방서 소방특별조사팀장 유상혁(02-2610-3360)
목록

해당 페이지는 SNS스크랩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facebook 공유하기
twitter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naverblog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