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폴리우레탄에 대한 올바른 이해
작성자 : *** 날짜 : 2020-04-30 조회수 : 85
화재현장에서 연일 피땀흘려 수고하시는 소방관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020.4.29  이천에서 또 하나의 대형화재가 발생 하였습니다. 목숨을 걸고 진화하시고 인명구조에 노고가 많으셨습니다.  또한 불의의 사고로 유명을 달리하신 분들께 삼가 조의를 표하는 바입니다.

하지만 폴리우레탄소재에 대한 잘못된 보도로 인해 저희 산업계 또한 여러 경제의 어려움으로 인해 고사직전에 있는데 숨통을 끊을 듯한  오보들이 난무 하고 있습니다.

지난 2008년 이천화재시에도 똑같은 오보를 하더니 다시 반복되는걸 보고 통탄을 금치 못하여 이렇게 자유게시판에라도 올바른 사실을 알려야 겠습니다.

첫째. “폴리우레탄 스프레이 작업시 발생되는 유증기에 의한 폭발사고”라는 내용입니다.  폴리우레탄 스프레이 작업시에는 유증기가 절대 발생하지 않습니다.  작업시 비산되는 것은 먼지이지 유증기가 아닙니다.(별첨자료 참고)

둘째. “폴리우레탄에서 방출되는 유독가스로 인한 질식사”라는 내용입니다. 폴리우레탄은 석유화합물이기 때문에 유독가스가 있는건 맞습니다. 그렇다고 목재, 양모 등 타소재에 비해 유독서이 높은건 아닙니다.(별첨자료 참고)

냉동.냉장창고의 특성상 단열이 중요하기 때문에  단열성과 작업성이 뛰어난 폴리우레탄 소재의 단열재를 사용 합니다. 문제는 해당 시방에 적합한 단열재(준불연 또는 난연)가 시공 되었는가, 시공작업시 “작업안전수칙”이 지켜졌는가를 살펴 보아야 합니다.

이상 두서없이, 허락없이  글을 남겨드립니다.

사단법인한국폴리우레탄산업협회 사무국 전무 김낙진
첨부파일(첨부)  가.PUR단열재의-연소특성-자료KPUA.pptx (299 KB)  바로보기
첨부파일(PDF)  라.-폴리우레탄-안전-가이드라인폴리우레탄학회.pdf (13 MB)  바로보기  바로듣기
첨부파일(PDF)  다.QampA_on_Fire_and_Fire_Prevention_of_Rigid_Polyurethane_Foam_REV1-2JUII.pdf (1 MB)  바로보기  바로듣기
목록

해당 페이지는 SNS스크랩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facebook 공유하기
twitter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naverblog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