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구조방법 자문 구합니다.
작성자 : *** 날짜 : 2017-02-28 조회수 : 141
안녕하세요.
저는 이천소재의 SKHYNIX 이천안전팀에서 비상대응업무를 맡고있는 김남규 기사입니다. 다름이 아니오라 자문을 구하고자 하는 바가 있어 문의 드립니다.
일전에 유선상으로 구조담당자분께 문의를 드렸으나, 알아보고 전화 회신을 주시기로했는데 아직 연락이 없어 Q&A에 게시글을 남깁니다.

저희 SKHYNIX는 자체 중앙방재실을 운영하며, 단지내 발생하는 구성원들의 안전사고에 대응하고있으며, 신속한 초기대응을 위해 자체 비상상황 모의 훈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난 훈련 상황은 단지내에 공동구나 맨홀등의 수직계단을 통해 내려가는 구조의 밀폐공간에서 작업 중 질식이나 안전 사고로 인한 의식 불명 환자가 발생한 상황을 가정하고, 삼각구조대를 이용하여 인양하는 훈련을 진행했는데요.

훈련을 진행해 보니 몇가지 해결해야할 점들이 발견됐습니다.
사고 발생구역이 직경 1m 내외의 입구에 수직계단을 통해 진입해야하는 구조이며,
의식이 없는 환자를 인양할때 재해자에게 안전그네를 착용시켜 인양하였는데
목을 가눌수 없는 상태이기 때문에 벽면과 입구에 머리를 부딛히게 되는 현상이 있었습니다. 저희가 보유한 안전그네는 첨부한 페가수스 안전그네라는 모델로 머리부분을 지탱해주는 장치가 없습니다.그래서 머리 부분이 부딛히게 되고 목이 꺽이는 현상이 발생하였습니다. 자구책으로 구조자가 수직계단을 통해 재해자의 머리를 받치고 올리려했으나 Air mask를 착용한 상태에서 그또한 쉽지는 않았습니다.

그래서 구조 경험이 풍부하신 소방대원분들께서는 이러한 상황에 어떤식으로 재해자를
인양하는지에 대해 자문을 구하고자 합니다.
위상황에 적합한 형태의 안전벨트 혹은 안전그네가 있는지와 그게 아니라면 의식이 없는 재해자를 안전하게 좁은 통로로 인양할 수 있는 매듭법을 사용하는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첨부파일(JPG)  페가수스 안전그네.jpg (64 KB)  바로보기
목록

해당 페이지는 SNS스크랩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facebook 공유하기
twitter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naverblog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