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해당 글에 대한 답변입니다.
작성자 : Namyangju 날짜 : 2018-03-05 조회수 : 177
평소 소방에 관심을 가져주신 점 감사드리며 문의하신 질문에 답변드립니다.

 

질문1) 안전센터 내 부서(반이라고 하나요?대라고 하나요?)편성과 평균적인 인원이 궁금합니다.

답변1) 119안전센터는 화재진압, 인명구조, 응급처치 등 재난에 대응하기 위한 최일선 현장부서이며, 팀 단위(2~3개팀)로 편성됩니다. 팀당 근무인원은 평균 7명이며 안전센터 전체 근무인원은 센터장 포함 평균 22명 내외로 구성됩니다.

 

질문2) 센터 내 직계가 어떻게 되나요? 센터장 부센터장을 필두로 직급 체계가 궁금합니다.

답변2) 안전센터를 총괄하는 센터장(1명)과 각 팀장(2~3명)이하 직원으로 이루어지며, 각각 화재진압・소방차운전・구급대원의 보직을 맡고 평소 체력단련, 교육훈련 등 출동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질문3) 소방관끼리 호칭은 어떻게 사용하나요? 예를 들어 군인은 중대장님 소대장님이라고 호칭하는데, 소방관은 상관이 대원에게, 대원이 상관에게 어떻게 호칭하나요?

답변3) 대외호칭은 계급별로 소방경(센터장), 소방위(팀장/주임), 소방장・소방교・소방사(반장)으로 구분합니다.

 

질문4) 화재(제천 화재, 밀양 화재 등,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발생 시 관할 센터만 출동을 하나요? 아니면 본부 직할 특수 구조대도 출동하나요?

답변4) 관내 화재 발생 시 관할 센터를 포함하여 남양주소방서 1차 출동대(구조대를 포함 보통 소방차 8~10대)가 출동하며, 화재 규모에 따라 상급부서(북부소방재난본부 또는 중앙119구조단) 특수구조단도 지원 출동합니다.

 

질문5) 세월호 같은 사고의 경우 출동하는 소방당국의 범위는 어디까지인가요?

답변5) 해상재난은 해양경찰청, 육상사고는 소방청 등 사고 종류에 따라 단정지을 수는 없지만 관할 재난의 기본원칙은 소방서장이 일선 지휘를 하며, 소방기관의 최상급 기관인 소방청에서 총괄 재난관리를 합니다.

 

답변이 충분치 못하거나 기타 문의사항 있으시면 아래 번호로 연락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031-590-0212 소방행정과 소방행정팀
목록

해당 페이지는 SNS스크랩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facebook 공유하기
twitter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naverblog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