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포천소방서 화목보일러 안전관리 매뉴얼 배부(2015.1.21)
작성자 : 재난안전과 날짜 : 2015-01-29 조회수 : 106
포천소방서. 화목보일러 안전관리 매뉴얼 배부

화목보일러 설치 및 유지 관리시 각별한 주의 당부-

 포천소방서(서장 서삼기)는 최근 연료비 절감을 위해 화목보일러를 설치하는 주택 및 상가가 증가하고 있으나 화재 안전기준 미비 및 사용상 부주의 등으로 화재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이에 따른 화재안전 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화목보일러는 연통과열 및 불티로 인해 주변 가연물에 쉽게 옮겨 붙을 수 있어 화재 발생에 취약하며 최근 3년간 포천지역 화목보일러로 인해 발생한 화재는 35건으로 12월에서 2월 사이에 집중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화재 발생을 원인별로 살펴보면 연통과열로 인한 화재가 15건(42%)으로 가장 많고 연료 투입구로 나온 불씨비화 9건(26%), 가연물 근접방치 8건(23%) 순으로 나타났다.

 포천소방서는 화목보일러 화재발생 방지를 위한 안전관리 매뉴얼 800부를 제작하여 화목보일러 사용자 및 시공협회에 홍보하여 화재 발생 원인을 차단한다는 방침이다.

 안전매뉴얼에 주요 내용으로는 ▲ 화재발생의 주요원인 ▲ 화목보일러 설치기준 ▲ 안전조치 및 주의사항 ▲ 화목보일러 세부 점검표 등이며, 화재초기 행동요령과 심폐소생술도 함께 배울 수 있도록 했다.

 포천소방서 이용훈 예방팀장은 “화목보일러 주변에는 종이나 장작 등 가연물을 두지 말

것과 화재 발생시 신속한 초기소화를 위해 항상 소화기를 비치해야 한다.”고 말하며

시민 스스로가 안전수칙을 지켜 화재예방에 힘써 줄 것을 당부했다.
첨부파일(PNG)  20150122ik00015009.png (150 KB)
목록

해당 페이지는 SNS스크랩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facebook 공유하기
twitter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naverblog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