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리튬 인산철 배터리 테스트에 관한 문의사항
작성자 : *** 날짜 : 2023-03-21 조회수 : 101

안녕하십니까.


근래에, 리튬 이온 배터리를 사용한 전기차들의 화재발생 등 관련 뉴스를 많이 접하고 있습니다.


저희 회사는, 중국산 CATL제 리튬 인산철 배터리를 장착한 지게차를 수입해오는데, 리튬 인산철 배터리는 여타 리튬 이온 배터리(니켈, 코발트, 망간) 등을 사용한 배터리보다 안전성이 우수하고, 불을 직접 붙이거나, 구멍을 뚫거나 해도 열폭주나 폭발 및 발화의 현상은 없다고 교육을 받았고,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궁금증에 유튜브 영상을 찾아보았더니, 리튬 인산철 배터리의 경우, 과충전, 단락, 외부충격, 착화 시험에도 문제가 없는것을 확인했습니다.
(리튬 폴리머/인산철/티탄산 배터리 테스트영상 https://youtu.be/Qzt9RZ0FQyM)


그러나, 이러한 내용을 자세히 알지못하는 소비자들은 리튬 인산철 배터리와 NCM계 리튬 이온 배터리를 동일한 제품이라 생각하여 제품을 기피하는 현상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저는 회사의 마케팅 담당자로써, 리튬 인산철 배터리 내의 인산철 배터리 셀을 가지고 직접 충격실험 등 다양한 실험을 진행해보고 올바른 내용을 소비자들에게 전달 해보고자 하는데, 이에 여쭤볼 것이 있어서 자유게시판에 글을 남겨봅니다.

배터리 사양 – CATL LiFePo4 battery, 3.2V
(배터리 크기 참조를 위해 사진을 첨부해드렸습니다.)


1. 혹시나 모를 사고에 대비하여, 불이 붙을것이 없는 넒은 공터(회사 사유지)에서 철제 박스에 리튬 인산철 배터리를 넣고 테스트를 진행 해볼 생각입니다. 안전장구를 착용하고, 혹시 모를 화재 대책 (소화기, 방화사, 방화수, 리튬 배터리를 담을 수 있는 사이즈의 큰 물통 등)을 가지고 실험을 진행 해보려고 하는데 이렇게 테스트를 진행 하는 경우 소방관련하여 문제점이 없는지 여쭤보고자 합니다.

2. 테스트를 실시할 때, 관할 소방에서 신고를 하거나 서류를 작성하는 등의 내용이 필요한지 궁금합니다.

답변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첨부파일(JPG)  1679393438399.jpg (140 KB)  바로보기
목록

해당 페이지는 SNS스크랩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facebook 공유하기
twitter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naverblog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