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인터뷰] 조원희 양평소방서장, 양평군민의 안전을 지킨다!
작성자 : yangpyeong 날짜 : 2020-12-08 조회수 : 103
경기도 최동부 지역인 양평군의 안전을 총괄하는 조원희 양평소방서장을 만나 인터뷰를 진행했다.

조원희 양평소방서장은, 지난 7월 1일 양평소방서 제9대 신임 양평소방서장으로 취임했으며, 1987년 1월 지방소방사 공개채용으로 공직에 입문해 경기도 소방재난본부, 행정자치부 소방국, 소방방재청 대응관리국 및 재난종합상황실, 파주소방서 예방과장, 오산소방서 현장대응단장, 용인소방서 소방행정과장 등 행정 업무와 현장 활동분야 주요 요직을 두루 역임하였으며, 특히 투철한 사명감으로 맡은 바 직무를 성실히 수행해 대통령 표창, 국무총리 표장, 행정안전부장관 표창 등 다수의 표창을 수상하며 능력을 인정받았다.

조원희 서장은 취임사를 통해 ‘기본에 충실한 소방조직문화를 만들고, 재난, 재해 대응 역량강화에 힘써 양평군민이 감동하는 소방서비스 제공으로 안전한 양평 만들기를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라는 소감을 밝힌바 있다.

[먼저 늦었지만 양평소방서장 취임을 축하드립니다. 2020년 7월에 취임하신 후 양평에 오셔서 지금까지 느낀 소감은 무엇인지?]

지난 7월 1일 제9대 양평소방서장으로 취임한 지 어느 덧 5개월의 시간이 흘렀습니다. 물 맑고, 공기 좋은 양평군에 소방서장으로 취임을 하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양평군은 서울시 면적 보다 605㎢ 큰 약 1.45배에 달하는 877.7㎢의 넓은 면적을 차지하고 있고, 남한강과 북한강이 만나 수도권의 젖줄인 한강으로 흐르고 있으며, 용문산 등 경관이 수려한 명산으로 둘러 쌓여있는 지리적 특성으로 각종 수난사고와 산악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어 아름다움 경관 속에 숨겨진 위험이 있는 지역입니다. 올해는 특히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과 유래 없이 긴 장마로 국민들 모두가 힘들고 어려운 시기를 보낸 것 같습니다. 양평소방서에서는 이 어려운 시기에 발 맞추어 양평군민에게 도움이 되고자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 방지와 각종 화재 및 안전사고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와 관련하여 양평소방서에서 하고 있는 활동이 있다면?]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으로 인해 1월 28일부터 코로나 전담 ‘상황대책반’을 운영하여 바이러스 확산 방지와 대처를 하고 있습니다. 구급 출동 시 감염방지를 위해 경기도 코로나19 대응지침에 따라 선임대원이 보호복을 착용 후 환자상태를 파악하고, 감염이 의심되는 경우 접촉인원을 최소화하고 있으며, 매 출동마다 구급차량과 장비를 철저하게 소독하는 한편, 의심환자 이송 시에는 특별히 정밀 소독을 하여 감염방지에 소홀함이 없도록 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대응하는 주요활동으로는 올 초 대구지역 코로나 바이러스 대유행 시 환자 이송 지원, 인천공항 코로나 의심환자 이송 지원, 경기도 지역 생활치료센터 이송 지원 및 양평군보건소와 연계한 확진환자 이송지원 활동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와 관련하여 주민들에게 부탁하고 싶은 사항이 있다면?]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을 위해 다음과 같은 기본 수칙을 지키는 데 주민여러분들께서 적극 동참해 주셨으면 합니다. 첫째, 손씻기 ‧ 소매로 입을 가리고 기침하는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지켜야 합니다. 둘째, 기침 ‧ 37℃이상의 발열‧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 바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셋째, 외출‧모임‧여행을 자제하고, 사람들이 밀접하게 접촉할 수 있는 다중이용시설은 방문하지 않는 등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해야 합니다.

[양평소방서에서 추진하고 있는 현안 안전대책이 있다면?]

겨울철은 바람이 많이 불고 건조하여 화재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계절적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계절적 특성에 대응하여 양평군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하여 11월부터 내년 2월말까지 ‘겨울철 소방안전대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겨울철 소방안전대책의 주요 추진내용은 ▲ 공사장 화재안전관리 지도‧점검 ▲ 전통시장 위험성 제거를 위한 소방특별조사 ▲ 고층건축물 소방안전정보조사 및 소방훈련 ▲ 양평군 특성을 반영한 특수시책 추진 ▲ 화재위험 3대(전기히터, 전기열선, 화목보일러) 겨울용품 안전 사용 캠페인 ▲ 주택용 소방시설인 소화기와 단독경보형감지기 설치 홍보 등입니다.

[끝으로 양평 군민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양평군의 안전을 지키는 양평소방서는 양평군민이 보다 안전하고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즉각적인 대응태세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서 군민들께서도 적극적인 안전관리 의식을 갖고 화재예방에 힘써 주시기를 다시 한 번 부탁 드립니다. 양평소방서는 앞으로도 재난상황에 대비한 예방활동과 사고발생 시 적극적인 현장대응활동으로 더욱 살기 좋고, 안전한 양평군을 만들도록 240여 소방공무원과 550여 의용소방대원들이 협력하여 최선을 다해 나갈 것을 약속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 양평백운신문(http://www.ypnews.kr)
첨부파일(JPG)  1.jpg (105 KB)
첨부파일(JPG)  2.jpg (160 KB)
첨부파일(JPG)  3.jpg (146 KB)
목록

해당 페이지는 SNS스크랩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facebook 공유하기
twitter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naverblog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