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5.3. ‘제1회 소방과학유물(수총기) 만들기 대회’ 성료
작성자 : 화재예방과 날짜 : 2024-05-08 조회수 : 17

‘제1회 소방과학유물(수총기) 만들기 대회’ 성료


 


연천소방서는 3일 ‘제1회 소방과학유물(수총기) 만들기 대회’를 성공적으로 마쳣다. 이번 대회에는 관내 초등학생 약 100여명이 참가했으며, 연천교육지원청의 후원 아래 진행되었다.


참가한 학생들은 직접 수총기를 조립하고, 다양한 색감을 활용하여 채색해 보는 등 개인의 창의력과 상상력을 발휘해보면서 소방역사와 과학 기술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다.


이 중 전문 심사위원 통해 창의력, 표현력, 작품성 등 우수한 평가를 받은 군남초등학교 유지우 어린이 등 20명은 연천군수, 연천군의회 의장, 연천교육지원청 교육장, 연천소방서장으로부터 상장을 수여받았다.


‘수총기’는 소방즉통 또는 완용펌프라고도 불리며, 사람의 팔로 작동하는 수동 화재진압 장비이다. 1723년 조선시대 관상감 ‘허원선생’께서 중국(청)으로부터 우리나라에 처음 도입하였고, 현대 소방차의 원조 격이며, 소방정신의 초석으로 여겨진다.


연천소방서에서는 이 수총기를 올해 1월 소방역사와 문화에 대한 내용을 보다쉽고 재밌게 홍보하고자 조립키트로 개발을 하였고, 이 수총기 조립키트를 활용하여 만들기 대회를 추진했다.


홍의선 연천소방서장은 “이번 대회를 통해 소방의 발전을 위해 힘써오신 선조들의 고귀한 정신과 업적을 기리며, 소방문화유산 및 역사에 대한 홍보를 할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밝혔다.


또한, 연천소방서에서는 6월 수총기를 도입한 ‘허원선생’의 업적을 기리기 위한 전시관를 개관할 예정이다.

첨부파일(JPG)  IMG_0401.jpg (10 MB)  바로보기
목록

해당 페이지는 SNS스크랩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facebook 공유하기
twitter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naverblog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