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2019.02.15. 오산소방서, 주방에는 K급 소화기를 꼭 비치하세요!
작성자 : 화재예방과 날짜 : 2019-03-25 조회수 : 30

- 주방화재(식용유 화재) K급 소화기 사용 -


오산소방서, 주방에는 K급 소화기를 꼭 비치하세요!



  오산소방서(서장 박기완)은 식용유로 인한 주방화재의 효과적인 초기 진화 및 대처를 위해 주방용 소화기(K급 소화기)를 비치하도록 적극 홍보하고 있다.

 

식용유는 끓는점이 발화점(불이 붙는 온도)보다 높아 불꽃을 제거하더라도 다시 불이 붙을 수 있기 때문에, 비누와 같은 막을 형성해 재 발화를 차단하는 주방용 소화기(K급 소화기)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

 

또한 지난 2017년부터 개정된 소화기구 및 자동소화장치의 화재안전기준(NFSC 101)에 따르면 음식점, 다중이용업소, 호텔, 기숙사, 노유자시설, 의료시설, 업무시설, 공장, 장례식장, 교육연구시설, 교육 및 군사시설 등의 주방에는 K급 소화기가 1개 이상 의무 비치돼야 한다.

 

그리고 25㎡ 미만의 주방에는 K급 소화기 1대, 25㎡이상 주방에는 K급 소화기 1대와 25㎡ 마다 분말소화기를 추가 비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박기완 오산소방서장은 “식용유를 많이 사용하는 일반음식점이나 학교 식당의 경우 화재 발생 초기 급격한 연소 확대로 인해 대형 인명 및 재산피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주방화재 특성에 맞는 K급 소화기 비치가 필요하다.” 며 ”식용유 사용이 많은 주방에 꼭 1개 이상의 K급 소화기를 비치해 주방화재 피해 최소화에 꼭 동참해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주방화재용 소화기(K급 소화기)의 장점은 ▲기름 표면에 순간적으로 유막 층을 만들어 화염을 차단하고 ▲효과적인 비누화 작용으로 초기 수초 이내 빠르게 화염을 제압하며 ▲화재 발생 초기 신속한 냉각작용으로 식용유 내부 온도를 발화점 이하로 낮춤으로써 재 발화를 억제한다.
첨부파일(PNG)  2019.02.18. 주방 식용유 화재 K급 소화기 사용 홍보 오산소방, 인명피해 방지 비치 동참 촉구(경도신문).png (96 KB)  바로보기
첨부파일(JPG)  2019.02.17. 오산소방서, 주방에는 K급 소화기를 꼭 비치하세요!(시대일보).jpg (190 KB)  바로보기
첨부파일(JPG)  2019.02.15. 오산소방서, 주방에는 K급 소화기를 꼭 비치하세요!(오산시민신문).jpg (122 KB)  바로보기
목록

해당 페이지는 SNS스크랩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facebook 공유하기
twitter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naverblog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