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부천소방서 소방안전특별점검단입니다.
작성자 : 화재예방과 날짜 : 2021-07-15 조회수 : 119

평소 소방안전에 관심 가져주신 귀하께 감사드립니다.


귀하께서 신청하신 민원에 대한 처리결과를 다음과 같이 알려드립니다.


 


1. 감지기 불량이 평상시에도 이렇게 많은지?


답변 : 감지기 비화재보에 따른 경보설비 작동은 여러 요인이 있습니다. 1.인위적요인(흡연,페인트작업, 음식물 조리로 인한 연기, 습기 등) 2.기능상의 요인(회로불량, 부품불량, 결로현상) 3.유지·관리상의 요인 4.설치상의 요인(설계 시에 설치장소에 부적합한 감지기 선정, 배선접속불량) 뿐만 아니라 원인미상도 통계적으로 30%를 차지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최근에 신축대상물의 경우 2015.1.23. 화재안전기준 개정으로 세대 내 침실과 거실에 열감지기보다도 민감한 연기 감지기가 설치되어 있어 환경과 인위적 요인이 작용하는 것으로 추정이 됩니다.


귀 단지에 방문하여 확인한바 수신기 회로상에는 문제가 없으며 축적상태의 버그가 있어서 관계자에게 즉시 제조사에 A/S 요청토록 하였습니다. 수신기 축적기능이 비화재보에 따른 감지기 작동을 완화해줄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또한 오작동된 감지기는 교체가 된 상태이며 특히 EPS실은 감지기 교체와 함께 잠금장치 완료상태를 확인 하였습니다.


단지 입주가 60~70%상태로 다른 요인으로 인한 비화재보 발생 가능성이 있어서 관리사무소에 다음과 같이 행정지도를 하였습니다. 1. 비화재보에 따른 경보설비 작동시 현장확인 후 경보설비 복구 2. 일반방송을 통하여 신속히 입주민에게 상황 안내방송 3. 야간근무자에 대한 수신기 및 방송설비 작동 교육 4. 비화재보에 따른 감지기 작동시 원인 파악 및 교체(기록유지) 5. 입주민에게 게시판 및 방송을 통하여 연기, 열감지기 특성을 주기적으로 안내토록 하였으며 무엇보다도 비화재보에 따른 경보설비 작동으로 입주민들께서 피난상황에 대하여 만성이 되지 않도록 소방시설 유지·관리와 실제 상황발생 시 입주민 대피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하였습니다.


 


2.~3. 계단창의 환기문제?


답변 : 소방사무 소관외 사항으로 관계기관에 문의 바랍니다.


 


4. 환기가 안되어 감지기에 먼지가 쌓여 오작동 일으키는게 아닌지?


답변 : 계단에 설치되어 있는 광전식 연기감지기는 감지기 챔버 내에 연기나 이물질로 인하여 수광부의 광량의 변화로 인하여 작동하게 되어 있습니다. 먼지나 이물질이 발생하는 동적 장소에 감지기의 작동이 환기가 되지 못하는 원인이 될 수 있으나 일반적인 정적인 장소에 단순히 환기의 영향은 다소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 작은 면적에서 연기나 이물질이 계속적으로 발생이 되는지? 또는 부유물이 계속적으로 이동을 하는 구조인지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야 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5. 고정창으로인한 결로등?


답변 : 소방사무 소관외 사항으로 관계기관에 문의 바랍니다.


 


6. 화재시 계단으로 대피 시 오히려 유독가스에 질식되는건 아닌지?


답변 : 특별피난계단의 계단실은 여느 장소보다 안전하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부속실(비상용 승강기 승강장)의 제연설비로 세대 내의 화재 시 1차로 화염를 차단하게 되며 부속실과 계단실의 방화문이 2차로 연기와 화염을 차단하게 되어 있습니다. 또한 내화구조와 불연재료로 마감을 하여 피난과 대피의 장소로서 인명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기 위함입니다. 물론 이 모든 안전사항은 설계상과 같이 유지·관리가 되어 있는 경우이오니 관계자(소유자·점유자·관리자)께서는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귀하의 민원에 만족스러운 답변이 되었기를 바라며, 답변 내용에 대한 추가 설명이 필요한 경우 부천소방서 소방안전특별점검단(032-650-4366)으로 연락주시면 안내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현장방문하여 민원인에게 별도 부가설명 완료함.


 
목록

해당 페이지는 SNS스크랩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facebook 공유하기
twitter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naverblog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