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경기도소방재난본부 최안나 입니다.
8월 경기도 소방안전뉴스입니다.
8월 경기도에서는
화재 597건, 구조 3만6천204건, 구급6만8천252건 이 발생했습니다.
사건사고 영상입니다.
[2021.8.29. 화성시 마도면 공장화재 대응1 ]
지난29일 자정. 화성시 마도면의 종이박스 제조공장에서 화재가 발생했습니다.
불은 인근 공장까지 확산되어 샌드위치 패널 구조의 공장건물 3개동으로 확산되었고
경기도소방은 즉시 대응1단계를 발령 37대의 장비와 대원68명을 투입해 불길을 잡았습니다.
인명피해는 없었습니다.
[2021.7.9. 평택시 칠괴동 플라스틱공장 화재 ]
31일 오후 평택시 칠괴동의 한 플라틱 제조공장에서 화재가 발생했습니다.
불이난 공장은 플라스틱 식품용기 제조공장이어서 다량의 유독가스와 검은 연기가 발생했습니다.
다행이 공장 근무자 13명은 대피하여 인명피해는 없었고 경기도소방은 대응1단계를 발령 30대의 장비와 80여명의 대원을 투입 진화작업을 하였습니다.
# 경기도소방, 전국최초 “특화된 소방교육”
경기도소방은 지진. 테러와 같은 도시형 복합재난에 대비한 도시탐색 구조 훈련장을 전국 최초로 구축하여 특화된 소방교육을 추진합니다.
경기도소방학교 내 도시탐색구조 훈련장을 완공하고 장비 49종 350여종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도시탐색구조 과정을 운용중인 소방학교는 전국에서 경기도가 최초이며
모두 40여명의 전문 구조대원을 배출하였습니다.
또한 현장지휘관 지휘 역량강화에도 힘 쏟고 있는데요, 재난현장의 성패를 좌우하는 현장지휘관 지휘역량센터를 구축, 3D가상환경을 이용한 실전과 같은 훈련으로 최고의 지휘관 양성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경기도소방은 빠르게 변화하는 재난환경을 반영한 교육과정을 신설, 내실있는 소방교육훈련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 구조대장 실물화재 대응훈련
경기도소방은 일선 구조대장을 대상으로 실물화재 대응훈련을 실시했습니다.
30일 경기도소방학교에서 진행된 이번 훈련은 도내 35개 소방서 구조대장화 일선 수난 구조대장등 총 36명이 참여했습니다.
구조대장들은 각자 부여받은 임무에 따라 화세판단과 화점발견, 폭발인지, 배연 등 화재 진행 단계별로 훈련에 임했습니다.
이상규 경기도소방재난 본부장은 이날 훈련장에 찾아 “유사 시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재난에 대응하기 위해 평소 실전과 같은 훈련이 중요하며, 다양한 훈련으로 도민의 안전과 생명보호에 최선을 다하자”고 격려했습니다.
# 경기도소방 추석연휴 특별경계근무돌입
추석연휴기간동안 경기도소방은 도내 전 소방관서가 특별경계근무에 들어갑니다.
연휴기간에는 고속도로 정체와 산악사고에 대비 긴급이송에 필요한 소방헬기 비상출동체계를 구축하며 응급환자 발생에 대비 구급상황관리시스템등 응급상황시 119신고로 모든 재난안전서비스 가능하도록 대비하고 있습니다
경기도소방은 ‘올 추석연휴는 여전히 코로나 상황과 겹친 만큼 각종 사고발생의 우려가 높으니 더 철저히 대비하여 도민 여러분의 안전한 연휴를 책임지겠다“ 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