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화면으로 보세요]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벚꽃소식과 함께 이번 경기도소방 아나운서 공개모집에 지원하여
새롭게 뉴스를 진행하게 된
경기도소방재난본부 김한성입니다.
119소방월간뉴스입니다.
3월 한 달 동안 경기도에서 일어난 주요 사고 소식과 경기도소방의 소식을 전해드리겠습니다.
[2022.3.17. 광주시 토평리 셔터공장화재 대응1]
광주시 토평리의 한 셔터 제조공장에서 대형화재가 일어났습니다.
화재신고를 받고 즉시 출동한 광주소방서는 53명의 인원과 소방차량등 장비 20여대를 투입해
1시간여만에 진화했고 공장 2개 동이 전소 되었지만 인명피해는 공장직원 1명이 경상을 입었습니다.
[2021.2.24. 평택 대중목욕탕 화재]
지난 14일 오전 평택의 한 대중목욕탕에서 화재가 발생했습니다.
4층에서 불이 시작되었다는 신고가 접수되고 대원 46명과 장비 18대를 투입, 불길은 신고 40여분만에 잡었습니다.
다중이용시설 특성상 대형인명피해가 우려 되었지만 다행히 주민 50여명은 무사히 대피하였고
사우나 직원 1명이 화상을 입어 현장에서 응급처치 후 병원으로 이송되었습니다.
# 제1회 의용소방대의 날
제1회 의용소방대의 날 기념식이 29일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됐습니다.
이날 기념식은 의용소방대의 날이 법정기념일로 지정된 후 첫 공식 행사였습니다,
의용소방대원 200여명과 50여명의 소방공무원이 참석한 이 날 행사에는
문재인 대통령의 축사 영상을 시작으로 전해철 행안부장관, 오영환 국회의원의 축하가 이어졌습니다.
이흥교 소방청장은 “앞으로 더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교육.훈련 기회를 제공해 긍지와 자긍심을 높일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겠다” 고 말했습니다.
의용소방대는 1894년 갑오개혁 이후 민간 소방조가 기원이며, 2014년 1월 의용소방대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었고 지난해 의용소방대의 날(3월 19일)이 지정됐습니다.
경기도 소방사법팀, 복합건축물 925곳 소방시설 차단·폐쇄 기획단속 실시
경기도소방재난본부 소방사법팀은 경기도내 복합건축물 925개소를 대상으로 소방시설 차단·폐쇄 등에 관한 기획단속을 4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3개월간 실시합니다.
중점 단속 내용은 △소화설비(수계 및 가스계) 밸브 차단 및 폐쇄 행위 △수신반 임의 조작 △피난시설‧방화시설 폐쇄 및 훼손 행위등이 포함됩니다.
소방재난본부는 이번 기획단속을 위해 본부와 일선 소방서 37개조 74명의 단속반원을 투입할 예정입니다.
최병일 경기도 소방재난본부장은 “도민 안전을 위협하는 불법행위는 소방 관련법에 따라 강력히 처벌할 방침으로 소방 불법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한 관심을 기울여 달라”고 말했습니다.
경기도소방은 지난 16일 화성시 제부도와 전곡항을 잇는 해상케이블카의 안전 점검을 했습니다.
하루에 두 번 바닷길이 열리는 제부도를 자동차 없이 섬으로 갈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주말 도민들의 발길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총 길이 2.12Km로 국내 해상 케이블카중 가장 긴 코스인 서해랑 케이블카에 방문해 안전점검을 실시한 최병일 본부장은 “도민들이 이용하는 시설인 만큼 안전에 대한 철저한 사전점검과 안전대책을 확인하고 비상시 경기도소방과 출동시스템과도 연계해 안전하게 운행해 줄 것을” 당부 했습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현장의 소식과 소방가족 여러분들의 궁금한 내용들을
소방월간뉴스와 현장포커스를 통해 재밌고 알차게 전달해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지금까지 경기도소방안전뉴스 김한성 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