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안녕하십니까?경기도소방재난본부 김민주입니다.
자막-소방교 김민주
길었던 겨울 끝나고 봄을 맞을 준비
올 해의 경기소방 첫번째 주요 소식
길었던 겨울의 끝이 보이면서 조금씩 낮에는 기온이 오르며 봄을 맞을 준비를 하는 것 같습니다. 활기차게 시작한 2024년도! 경기소방의 첫 번째 소식을 지금부터 전해드리겠습니다
자막-옛 도의회건물에 소방안전복합청사 건립
안전컨트롤센터 안전체험관 소방사료관등
총 6개 테마로 구성된 복합시설로 구성
모든 시설은 도민에게 개방하는 통합 청사
96년부터 권선동 사용한 경기소방본부
조직규모 9배, 관할인구 700만에서 1400만
6월부터 경기소방재난본부 순차적 이전 계획
경기소방이 옛 경기도의회 건물에 소방안전복합청사를 건립합니다. 2025년 4월까지 119종합상황실인 안전컨트롤센터, 안전체험관, 트라우마센터,소방사료관,경기도소방재난본부 등 총6개의 테마로 구성된 복합시설로 지어지며 모든시설을 도민에게 상시 개방하는 통합청사는 전국 최초입니다. 1996년부터 권선동 청사를 사용하고 있는 경기도소방재난본부는 그동안 조직 규모가 9배가량 확대됐고, 관할 경기도 인구 역시 700만에서 1,390만으로 급증하는 등 청사확장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됐었습니다. 이에 따라 수원시 권선동에 있는 경기도소방재난본부청사는 최종 건립에 앞서 오는 6월 팔달구 옛 경기도의회 청사로 먼저 이전할 계획입니다.
자막-경기소방, 소방대원 폭행 엄정대응
지난해 소방대원 폭행사고 73건으로 늘어
소방대원 폭행 근절을 목표로 엄정 대응
소방기본법 특례규정등 음주상태도 처벌
소방특사경 공정하고 엄정한 수사로 처벌방침
지난해 소방대원 폭행 폭언 사건이 73건이나 발생했습니다.올해부터 소방대원 폭행 근절을 목표로 폭행 사건 발생 시 선처 없이 대응할 방침입니다. 주취상태 피의자들은 입건 돼 수사를 받게 되면 “기억이 없다”고 회피하려 하지만 소방기본법과 119법상 특례규정에는 음주나 약물로 인한 심신미약 상태에서 폭행을 저질러도 감경받을 수 없습니다. 경기소방은 “폭행 사건이 발생하면 소방 특별사법경찰이 공정하고 엄정한 수사를 통해 단호하게 처벌할 방침”이라고 전했습니다.
자막-경기소방 ‘의사집단행동’ 비상대책반 강화
수원 매산119안전센터 찾아 긴급점검
이송현장의 구급대원들 애로사항 들어
응급환자 이송지연등 도민 불편없게 최선
경기소방이 의사집단행동에 대비해 운영중인 비상대책반 운영하고 조선호소방재난본부장이 총괄지휘합니다.조선호본부장은 구급출동 상위기관인 수원남부 매산119안전센터를 찾아 응급환자 이송현장을 긴급 점검하고 구급대원들의 애로사항을 들었는데요,의료공백 발생을 대비해 응급환자가 적정 의료기관에서 치료받을수 있게 대응하며. 이송지연 수용곤란 상황등을 대비 관계기관과의 비상연락망유지등 도민이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해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자막-일교차 큰 시기 각별히 건강유의하며 근무
봄으로 성큼 다가선 요즘 야외활동도 조금씩 하시는 시기인데요,따뜻해지면서 해빙기사고와 건조한 날씨로 인한 등산객들의 산불도 각별히 조심해야할 때입니다. 일교차가 큰 시기인만큼 소방가족 여러분들도 건강에 유의하시며 근무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