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의왕소방서, 화재피해 저감 총력 대응 100일 추진
작성자 : uiwang 날짜 : 2023-09-26 조회수 : 63

의왕소방서는 선진국 수준의 화재 안전도 확보를 위해 9월 11일부터 12월 20일까지 「화재피해 저감 총력 대응 100일」 계획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본 계획은 경기도소방재난본부에서 목표로 하고있는 화재 안전도 세계 TOP 5위 이내 진입과 인명피해 저감을 통한 도민 화재안전성 강화의 일환으로 추진하게 됐다.


의왕소방서는 재난현장 총력 대응을 위한 ▲ 소방서장 화재 상황별 선제적 출동 현장 지휘 ▲ 인명피해 최소화를 위한 현장대응 훈련 강화 ▲ 골든타임 확보를 위한 소방차 출동로확보 훈련 등을 강화한다.


또한 주택화재 사망자 저감을 위해 화재 발생 취약 시간(오후 11시~오전 7시)에 의왕시 일대 주택밀집지역 8개 노선에 대한 순찰을 집중적으로 실시한다.


아울러 화재취약 시설인 노후 공동주택(아파트), 요양병원, 주거용비닐하우스 등을 중점으로 관서장, 부서장 등 간부 공무원들이 직접 현장을 찾아 화재안전 행정 지도를 진행하고, 유사시 신속한 인명구조 및 피해확산 방지를 위해 대상별 정보카드 현행화 작업도 함께 추진한다.


더 나아가 의왕소방서 의용소방대를 활용 화재안전 위기 이웃 모니터링을 강화해 독거노인 등 화재취약 대상을 선제적으로 발굴하고 집중보호하는 안전관리 서비스도 진행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의왕시 지역 내 숙식공간을 제공하는 공장 20개소에 대한 안전관리를 추진하고 외국인 근로자 대상 안전교육 등을 통해 인명피해 저감에 앞장설 방침이다.


이 외에도 화재 시 피난 안전성 확보를 위해 노인의료시설 등 재난약자 이용시설에 대한 화재안전조사를 진행하고 시설 관계자를 대상으로 피난구조설비 사용법 등을 교육한다.


한편, 의왕시 지역에서 발생한 화재 원인 중 부주의가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만큼 부주의 화재예방을 위한 「안전문화 100일 챌린지」 운동도 함께해, 시민참여형 SNS 콘텐츠 홍보 등을 이어 나갈 계획이다.


정귀용 의왕소방서장은 “화재피해 저감 총력 대응 100일 계획 추진으로 보다 안전한 의왕시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해 나갈 방침이며 시민들께서는 화재예방에 적극 동참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첨부파일(JPG)  보도사진의왕소방서-화재피해-저감-총력-대응-100일-추진.jpg (2 MB)  바로보기
목록

해당 페이지는 SNS스크랩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facebook 공유하기
twitter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naverblog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