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경기도소방재난본부 정아영 입니다.
9월 경기도 소방안전뉴스입니다.
9월 경기도에서는
화재 509건, 구조 3만1천935건, 구급6만9천884건 이 발생했습니다.
사건사고 영상입니다.
[2021.9.5. 시흥하늘휴게소 화재 ]
지난 5일 경기도 시흥의 한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화재가 발생했습니다
휴일이라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어 큰 대형재난으로 이어질뻔 했지만 경기도소방의 신속한 대응으로 1시간여만에 진화되었고 시민 100여명도 무사히 대피하여 인명피해는 없었습니다.
[2021.9.14. 하남시 천현동 창고화재 대응1 ]
지난 14일 새벽. 하남시 천현동의 공장 창고건물에서 화재가 발생했습니다.
경기도소방은 즉시 대응1단계를 발령 36대의 장비와 대원110명을 투입해 불길을 잡았습니다.
창고건물 2개동이 전고되었디만 다행히 인명피해는 없었습니다.
# 경기도 소방드론 경연대회
2021년도 경기도 소방드론 경연대회가 경기도소방학교에서 열렸습니다.
본부 특수대응단을 비롯해 9개 관서 10팀이 참여해 그동안 갈고 닦은 기량을 펼쳤습니다.
대회는 팀별로 조종자와 부조종자 2명이 출전해 지정된 시간내 드론을 띄워 외부수색, 전문비행 및 장애물 통과 안전비행 비행시간등을 종합해 평가했습니다.
최우수상은 거머쥔 평택소방서 (소방교장혁재 소방장김용현)가 수상했는데요, 이들 팀은 소방청정배 전국 드론대회에 경기도보상 대표로 출전합니다.
경기도소방은 다양한 소방분야에서 드론의 역할이 점차 커져가는 만큼 각종 재난현장에 드론을 적극 활용할 방침”이라며 “4차 산업 기술을 활용한 과학적 재난대응시스템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 경기소방본부, 평택서 고층 ‘화재진압 훈련’
지난 28일 경기도소방재난본부는 28일 평택에서 초고층 화재 진압훈련을 실시 했습니다.
이날 훈련에는 본부와 평택소방서 현장지휘대가 참여해 자체소방설비 사용이 어려운 30층이상 고층 건축물에서 화재가 발생한 상황을 가정하고 훈련을 진행했습니다.
훈련은 옥외 소방호스(65㎜)를 신속하게 연결하고 호스 마찰손실을 최소화해 충분한 수압을 확보하는 데 중점을 두고 실시되었습니다.
이날 훈련을 참관한 이상규 경기소방본부장은 “경기도에는 초고층건물 등 인명피해 위험이 큰 시설이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취약대상 안전관리 강화를 위한 대상별 특성에 맞는 핀셋형 안전대책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 경기도소방 가을철 산악사고 주의
경기도 소방재난본부가 실족과 추락 등 가을철 크고 작은 산악사고가 이어지고 있다며 산악사고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지난 3년간 사고를 시기별로 보면 9~10월이 25.4%로 가장 많고, 5~6월이 21.1%으로 늦봄과 가을철 4개월이 전체 산악사고의 46.5%를 차지하고. 산악사고 2건 중 1건은 이 기간에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최근 산악사고가 계속되면서 경기도 소방재난본부는 안전산행을 위해 △기상정보 및 등산경로 사전 확인 △방한복 등 준비 △등산 전 가벼운 준비운동 △개인용 물통 및 비상식량 준비 △보호대, 스틱 등 준비 및 배낭 착용과 같은 안전수칙을 반드시 지켜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지금까지 경기도소방안전뉴스 정아영 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