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듀!2022년 경기도소방의 한 해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경기도소방의 소식을 전하는 아나운서 손윤석 입니다. 임인년 22년도가 어느새 다 지나갔습니다. 하지만 아직 끝나지 않은 코로나와 역대급 기록적이었던 태풍과 폭우~ 그리고 그 충격과 슬픔이 다 끝나지 않은 이태원사고…
그 어느 해 보다 힘들었던 22년도 한 해 동안 도민의 안전을 위해 열심히 달려온 경기도소방에 1년 동안 어떤 일이 있었는지 정리 해봤습니다.
경기도소방 1년의 성과!~ 지금부터 보시겠습니다.
#자막 – 전국 최다 신고접수 처리
올 한해 경기도소방은 전국에서 가장 많은 신고접수를 처리하며 도민의 곁을 지켰습니다. 1월부터 12월까지 작년보다 4.2% 증가한 234만 6천여건을 처리했습니다. 이는 하루 평균 7천여건, 1분당 4.9건을 처리한 실적입니다. 화재 구조 구급출동도 작년 대비 증가했는데요, 올해 화재는 13.4%, 구조출동은 9.3% 구급출동은 16.5%가 각각 증가하였습니다.
#자막 - 각종 연구개발 (R&D) 사업 선두
가장 많은 신고 건수와 출동 업무 중에서도 경기도소방은 연구개발활동도 전국선두를 달렸습니다. 22년도 국민생활안전 긴급대응연구사업에 본부 연구사업2건이 선정되었습니다. 현장에서의 안정된 통신망 구축을 위한 무선 휴대 기지국 개발과 대원들의 안전을 위한 통합안전관리 플랫폼 개발입니다. 압축가스 충전형 방식의 동물포획 마취총을 개발해낸 성과도 있었습니다.안전사고방지와 화약구매예산 절감등 여러 장점이 있으며 현재 3개 관서에서 사용하고 있고 내년에 확대 보급할 계획입니다.
#자막 - 최고 수준의 소방헬기 운항능력 증명
경기도소방헬기가 전국 최초로 1만 5천시간 무사고 비행 기록을 달성했습니다.
1999년 8월부터 올해 8월까지 23년 동안 무사고 비행 기록을 달성~ 대한민국 소방의 새로운 역사를 썼는데요, 거리로 환산하면 지구를 82바퀴나 돈 330만km에 달하는 대기록입니다.
#자막 - 도민 안전교육의 새 지평을 열다. 경기도국민안전체험관 개관
올해 4월 오산에 경기도국민안전체험관이 문을 열었습니다.
9개의 체험관과 52개의 체험시설로 전국 최대 규모를 자랑합니다.도민을 대상으로 연중내내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어린이날이나 명절들에는 도민안전체험 한마당 등 특별초청 행사 이벤트를 열고 있습니다. 최근은 외국인 특별 교육과정을 개설하고 밀집공간 체험등 여러 교육콘텐츠를 확충하고 있습니다.
#자막 - 현장 출동 1만5천건, 경기도 의용소방대 맹활약
도민의 안전 파수꾼 경기도의용소방대원들의 활약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경기도 의소대는 430개 1만1천여명으로 구성되어 화재진압, 예방, 생활지원등 지역의 안전지킴이로 맹활약 하였습니다. 올 한해 각종 재난과 봉사 현장에 연인원 6만4천여명이 출동해 활동하였습니다.
#자막 – 하늘의 별이 된 우리의 영웅들
어느 때 보다 큰 성과를 거둔 한해였지만, 안타까운 사고도 있었습니다.
올 1월 평택의 한 물류창고 신축공사현장에서 발생한 화재로 송탄소방서 소속 소방관3명이 순직하였습니다. 큰 불길을 잡았지만 화재가스 발화현상으로 불씨가 다시 확산되어 건물 2층에 투입된 이들은 우리곁으로 돌아오지 못했습니다. 그후 순직소방관의 유가족들이 지난 5월 지역의 저소득 가정을 위해 장학기금 1억5천만원을 기부, 순직대원들의 희생정신과 숭고한 뜻을 이어서 미래지역인재 육성에 쓸 수 있도록 장학기금을 모으기도 했습니다.
다사다난했던 2022년도!
조선호경기도소방재난본부장은 올해의 부족한부분은 분석해 내년에는 중증환자 소생률증가, 취약계층주택소방시설설치, 대형재난예방등 도민 친화적인 맞춤형 서비스를 개발하고 서비스의 질을 높일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다. 고전했습니다.
1년 동안 쉴새 없이 달려온 경기도소방 가족여러분 수고많으셨습니다.
2023년도 안전하게 근무하시고 새헤 복 많이 받으세요~
지금까지 경기도소방 아나운서 손윤석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