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Home > 알림마당 > 보도자료

보도자료

 

경기도소방, 갑오년 새해 선제적 예방활동으로 도민 안전지킨다.
작성자 : 포털 관리자 날짜 : 2014-01-20 조회수 : 103

경기도소방, 갑오년 새해 선제적 예방활동으로 도민 안전지킨다.


경기도소방이 2014년 갑오년 새해에는 예방 활동을 통한 선제적 안전관리로 도민 안전을 지킨다.

지난 16일 오후 박수영 행정1부지사 주재로 열린 2014년 소방재난본부 주요 업무계획 보고에서 박 부지사는 올해는 예방 활동을 통한 한발 앞선 안전관리로 경기도의 안전과 도민의 행복을 지켜줄 것을 소방재난본부에 당부했다.

작년 한해 현장중심 소방정책을 통해 화재발생건수와 인명피해를 11%나 줄인 소방재난본부는 올 한해 선제적 예방활동을 통해 화재 등 각종 재난으로부터 도민 안전을 지키기 위한 주요 업무계획을 발표했다.

우선, 6개서에 설치한 외상후 스트레스 자가심리치유실을 전 소방서로 확대하고 4개 테마별 치유설비 및 온열치료기 등 힐링케어장비 10여종을 설치할 계획이다.

또한 맞춤형 힐링프로그램 운영, 동료상담 지도사 양성 확대, 온라인 자기진단 실시 등을 통해 현장대원들의 심신건강을 체계적 관리해 재난현장에서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현장대응능력도 향상시킨다는 계획이다.

도민 안전과 직결되는 현장 중심의 재난대응역량 강화를 위해 기존 소방서 관할 중심의 출동체계가 관할 구분 없이 근거리 기준으로 전환되고, 재난종합지휘센터에 의료지도의사가 상주하면서 현장에 출동한 구급대원들에게 무선 의료지도를 통해 도민들에게 고품질 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

유해화학물질 누출 등 특수재난에 대비 무인파괴방수차, 유해가스 분석장비, 화학보호복 등 필수장비를 보강하고, 유관기관 및 민‧관 단체와 협업체계를 구축해 현장중심의 재난대응능력 기반을 더욱 강화하기로 했다.

도민과의 소통강화를 위해서는 소방서 별로 운영하던 홈페이지를 ‘경기도 119홈페이지’로 통합하고, 각종 소방민원 처리 및 소방안전교육 자료 등을 모바일 웹과 연계해 도민들이 쉽고 편하게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그 외 시‧군 및 읍‧면‧동사무소와 협업을 통해 ▲비닐하우스 거주자 피해 최소화를 위한 소화기와 감지기 보급 ▲명절 다중운집장소를 이용한 안전점검의 날 캠페인강화 ▲공동주택 피난시설 안전관리 ▲불법주정차 단속 ▲어린이놀이시설, 지역축제장, 물놀이 안전관리 등 도내 구석구석 도민들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안전관리에 총력을 기우린다.

끝으로 그동안 구조‧구급장비 구입에 국한되던 국고보조금을 소방차량 등 모든 소방장비 구입에 사용할 수 있도록 대상을 확대하는 등 안정적 소방재정 확충을 위한 법제화 노력을 지속하기로 했다.

소방본부 관계자는 “올 해는 조직의 안과 밖을 아우르면서 충실히 내실을 다지겠다.”며“도민들의 기대와 성원에 보답하는 경기도소방이 되도록 전 직원이 청마의 해 힘차게 달리겠다.”고 전했다.
목록

해당 페이지는 SNS스크랩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facebook 공유하기
twitter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naverblog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