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9신고 요령
축소확대
소방청에서 만듦.소중한 생명을 지키는 안전상식① 119구급신고 이렇게 신고하세요!
 환자가 발생했을 때는 이렇게 신고하세요.1. 먼저 환자가 있다는 것을 알려주세요.119종합상황실 : 119입니다. 무슨일이세요?신고자 : 환자가 있습니다.
주소를 정확히 알려주세요.2. 환자의 위치 알려주기.119종합상황실 : 환자가 있는 주소를 말씀해주세요.신고자 : 대전시 중구 평촌로(길) 00-000번 입니다.
혹시 주소를 모르세요? 위치를 알수 있는 TIP!큰 건물의 상호 또는 전화번호, 엘리베이터 고유번호(승강기번호예 8009-498) 고유번호를통한 위치추적가능, 국가지점번호(산악위치), 고속도로 이정좌표(이정좌표는 갓길쪽 200m마다 표시되어 있습니다.), 전봇대 번호(전봇대의 상단 순선대로 앞 2자리는 위도, 두번째 2자리는 경도, 뒤4자리는 세부위치), 새주소.도로명(첫번째줄은 도로명, 두번째 숫자는 건물번호)를 불러주세요.주소를 모를때에는 근처에 있는 큰 건물의 상호 및 전화번호, 엘리베이터 고유번호, 국가지점번호(산악위치), 전봇대 번호, 고속도로 이정좌표 숫자를 불러주시고, 스마트폰 gps는 꼭 켜주세요.
누가 어떤 이유로 어디가 아픈지, 또 의식과 호흡이 있는지 알려주세요.3. 환자가 아픈곳을 말하기. 119종합상황실 : 환자가 의식이 있고, 숨은 쉬고 있나요? 어느부위가 아픈가요? 신고자 : 아빠가 가슴이 아프다고 하시면서 쓰러졌는데, 숨을 쉬지 않으세요.
환자의 나이를 말하고, 평소에 앓고 있는 중요한 지병과 먹고 있는 약을 말해주세요.4. 환자의 나이, 지병 말하기. 119종합상황실 : 환자의 나이와 평소에 지병이 있으면 말씀해 주세요.신고자 : 65살이고, 평소에 심장병이 있어서 약을 드세요.
신고 장소가 정확하지 않거나 의료지도 필요시 등 연락하는 경우가 있으니, 예비 연락처를 알려주세요.5. 신고자의 이름과 예비 연락처 말하기. 119종합상황실 : 전화하신 분 이름과 통화 가능한 다른 연락처를 알려주세요.신고자 : 제 이름은 000이고, 이 전화 말고 통화 가능한 전화번호는 000-0000 입니다.
구급차는 환자 있는곳으로 가고 있으니, 전화를 끊지 말고 의료지도를 받고 침착하게 응급처치를 하면서 구급차를 기다립니다.6. 의료지도 받고 응급처치하기. 119종합상황실 : 환자가 숨을 안 쉬면, 가슴 한가운데를 강하고 빠르게 누르세요.신고자 : 네, 지금 누르고 있는데 몇 번 눌러야 하나요?